개화기가 전근대에서 근대로 가는 과도기라는 상황적인 측면과 그 기간이 그리 길지 않은 것으로 보아 개화가사」창가」신체시는 거의 같은 때에 만들어져 혼재해 있었다고도 볼 수 있다.
ㄱ. 개화가사개화가사는 전통시가의 한 형식인 가사체에 개화기의 새로운 사상을 담은 것이다. 주로 4.4조의
창가의 주제는 근대문명의 찬양과 망국한, 그리고 청소년의 의기 및 설화전설을 소재로 한 권선징악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세계일조가’, ‘어린이 꿈’, ‘흥부놀부’등이 이에 해당된다. 그 초기의 개화기 시가들이 추상적 개화사상을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보다 구체적 대상에 접근 문학
문학)와 개화기시가
조선 후기 우리의 고전 문학은 시조, 가사, 한시, 소설과 같은 기록 문학과 설화나 민요, 탈춤과 같은 구비 문학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발전하였다. 이는 조선 전기 문학이 비교적 양반 사대부를 중심으로 하는 지식인 중심의 문학에서 중인이나 평민들을 향유 계층으로 하
개화정신을 담고 계몽하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부르는 노래’라는 뜻을 가진 ‘창가’란 말은 이러한 시가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데에는 부적합한 이름이고, 문학적 명칭으로도 온당치 않다고 본다. 또한 개화라는 목적의식이 앞서 있음을 느끼게 하는 이름으로 ‘개화노래’라 부르
가사의 내용과 형식
1) 창작 배경
① 인내천 사상을 골자로 하는 동학운동의 이념 전파를 위한 목적
② 신분제와 같은 구질서와 외세의 침략에 대한 저항으로 새로운 가치관 요구
③ 서구문물의 도입으로 전통적인 것과 외래적인 것이 혼용되었던 시기
2) 동학가사의 문학적 특징
① 내용적 측면
가사는 개화가사를 끝으로 문학사에서 사라졌으며 한시도 우국 한시를 끝으로 종말을 고했다. 고전 소설 대신 신소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개화가사는 창가를 거쳐 신체시로 발전하였다. 근대 지향의 문학이 싹트고 개화사상, 계몽사상, 애국사상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2. 1910년대의 시
문학사에도 변화를 가져오는데, 때문에 이 시기의 문학은 근대의식과 민족의식의 고취라는 시대적 명제(命題)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이들은 문학을 민중계몽의 한 수단으로서 생각하였고 그에 따라 시에서는 개화기가사와 창가, 소설에서는 역사전기소설․시사토론소설․신소설 등이 등장한
문학의 계속 : 시조, 가사, 민요, 한시 등
(2) 예전의 시 형식을 빌려 새로운 시대의 사상과 경험을 노래한
작품들 : 개화기가사, 의병가(義兵歌), 시대 비판적인 시조 등
(3) 새로운 노래와 시의 시도 : 창가, 신체시 등
- 18세기 말에서 1900년대까지의 이른바 개화기는 심각한 역사적 격동기였으므